• 틀 밖에서 배우는 유대인 학습법

    작성자
    비밀번호

    최원일 지음
    레몬북스 / 2020년 12월 / 295쪽 / 15,000원


    ▣ 저자 최원일

    아이들의 꿈을 설계하는 드림디자이너(Dream Designer)로 거듭나고픈 초등학교 교사다. 10년 넘게 다양한 모습을 지닌 아이들과 좌충우돌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아이들과 무엇을 해볼까 궁리하는 것을 즐긴다. 무엇보다 관심 있는 것이 생기면 아이들을 끌어들여 함께하는 것을 좋아한다. 책을 통해 삶이 바뀐 후로 책을 권하는 교사가 되었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질문하고, 토론하면서 아이들이 변해가는 모습을 흐뭇하게 지켜보고 있다.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 쩨다카(Tzedakah, 자선)를 알게 되면서부터는 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나눔을 꾸준히 실천해 오고 있다. 더 좋은 ‘나’로 거듭나고 있는 아이들을 보며 나눔의 힘을 실감하고 있다. 다음에는 또 어떤 세계에 아이들과 함께 발을 들여놓을지 고심하는 중이다. 저서로는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독서법』이 있다

    Short Summary

    인성은 머리로 배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성장 과정에서 저절로 자라는 것도 아니다. 인성은 실천을 통한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다. 유대인은 자선을 뜻하는 ‘쩨다카’를 통해 매일 나눔을 실천하며 인성을 갈고닦는다. 쩨다카는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성 교육 방법을 찾고 있던 터라 기쁜 마음으로 교실에 적용해 보았다. 6년 동안 교실에서 쩨다카를 꾸준히 실천하며 ‘나눔’이 인성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라는 확신이 생겼다. 새로운 나눔을 시작할 때마다 관련 책을 읽으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그들의 아픔을 깊게 공감하며 진심을 담아 매일 동전을 기부했다. 질문과 토론을 통해 나눔에 대한 생각을 정립해 가며, 누구를 어떻게 도울 것인지 끊임없이 아이들 스스로 고민했다. 그 결과 ‘사랑의 연탄 나르기’, ‘밥퍼 봉사’, ‘물 뜨러 가는 길, 식수정화제 후원’, ‘독립운동가 후손 주거 개선 후원’, ‘여자아이 학교 보내기 후원’ 등 수많은 나눔을 실천했다.

    아이들은 나눔을 실천하며 인성이 부쩍 자랐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아이가 되었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워갔으며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아이로 성장해 갔다. 무엇보다 나눔이 다른 사람뿐 아니라 나 자신도 행복하게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나눔 하는 자신을 필요한 존재,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나눔 사례들과 나눔을 통해 변화된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인성 교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이 나눔을 통해 아이의 인성을 길러주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차례

    목차
    | 추천사 |
    | 프롤로그 | … 더 좋은 ‘내’가 되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CHAPTER 01 우리 아이 인성 괜찮은가?

    1. 아이들의 인성이 무너지고 있다
    2. 인성이 바로 서야 아이가 바로 선다

    CHAPTER 02 유대인은 어떻게 인성 교육을 하는가?

    1. 탁월한 아이로 키우는 유대인의 교육
    2. 동전 한 닢으로 인성을 일구는 유대인의 나눔 교육
    3. 질문과 토론으로 실천적 인성을 기르는 유대인의 교육

    CHAPTER 03 아이들과 함께 나눔을 준비하다

    1. 나눔에 대해 알아가다
    [첫 번째 편지]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는 사람이 되렴.
    [두 번째 편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법. “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
    2. 우리도 나눔을 할 수 있어요
    [세 번째 편지] 작은 습관으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이 되렴.
    [네 번째 편지] 우리 모두는 ‘내 편’을 갖고 싶단다. 먼저 손 내미는 용기를 기르렴.
    3. 나눔을 하면서 배우는 것들
    [다섯 번째 편지] 네가 가진 것만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단다. 너의 속도대로 나누렴.
    [여섯 번째 편지] 힘들 때 떠올리고 싶은 따스한 사람이 되렴.

    CHAPTER 04 쩨다카로 나눔을 실천하다

    체계적으로 후원을 시작하다
    후원 대상 결정 | 후원 기간ㆍ목표ㆍ금액 설정
    사랑의 연탄 나르기 _3.65kg 연탄에 36.5℃의 온기를 실어 나르다
    [일곱 번째 편지] 한 사람의 힘은 크단다.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렴.
    밥퍼 봉사 _밥 한 그릇에 사랑을 담다
    물 뜨러 가는 길 _식수정화제 한 알로 생명을 구하다
    [여덟 번째 편지] 옳고 그름이 아닌 행복과 불행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되렴.
    독립운동가 후손 주거 개선 _감사의 마음으로 따뜻한 집을 만들어 드리다
    여자아이 학교 보내기 _차별 없이 교육 받는 세상을 꿈꾸다
    [아홉 번째 편지] 더하기의 법칙. 할 수 있는 것이 많을수록 나눌 수 있는 것도 많단다. 아이들이 먼저 제안하고 함께 후원하다
    [열 번째 편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되렴.

    QA 쩨다카의 주인공들, 나눔에 대해 이야기하다
    | 에필로그 |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눔’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