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작성자
    비밀번호

    강성호 지음
    미디어숲 / 2021년 5월 / 256쪽 / 15,800원


    ▣ 저자 강성호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KDI 국제정책대학원에서 정책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듀크대학교에서 국제개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에 합격해 금융위원회 서기관으로 일하고 있다. 우리는 아침에 눈을 뜰 때부터 잠들 때까지 인터넷이라 불리는 네트워크 세상에 연결되어 살고 있다. 네트워크 기술은 이미 지난 30년간 우리 삶을 통째로 바꾸어 놓았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촉발하는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이 책은 이미 네트워크 경제의 일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모습과 변화의 방향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제가 전통 경제와는 어떻게 다른지, 네트워크가 만들어낸 새로운 권력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이들은 기존의 기득권자들과 대립할 수밖에 없는지, 정보와 데이터가 우리 경제를 어떻게 바꾸어 나가는지에 대해 알기 쉽게 이야기한다.


    Short Summary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벌써 네트워크 경제의 한가운데에 들어서 있다. 지금 세상은 예전에 모두가 상식처럼 받아들였던 자본주의 기본 원리가 작동하지 않는다.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른 시장 원리에 따라 정해지지 않고, 개인의 소유권보다는 사회적 공유가 더 중시된다. 또 시장 독과점은 공정 경쟁을 저해하는 요소로 철저하게 규제해 왔지만, 이제 거대 플랫폼 기업의 시장 독점은 당연시되고 있다. 이 모두가 네트워크 경제 효과에 따라 파생된 현상들이다. 이런 변화를 깨닫거나 받아들이지 못하고 지금까지 살아왔던 관성대로 경제활동을 이어 간다면 그 생명력은 그리 길게 가지 못할 것이다.

    한편 미국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은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모든 일에는 항상 그만한 대가가 따른다는 뜻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경제에는 공짜 점심이 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카카오톡도 여러 사례 중 하나다. 비용을 지불하고 문자를 보내는 것이 당연하던 세상을 살다가, 이제는 훨씬 편리한 실시간 문자 대화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이런 공짜 점심이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원리는 깊이 고민하지 않는다.

    이 책은 일반인을 위한 네트워크 경제 안내서다. 저자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제가 전통 경제와는 어떻게 다른지, 네트워크가 만들어낸 새로운 권력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이들은 기존의 기득권자들과 대립하는지, 정보와 데이터가 우리 경제를 어떻게 바꾸어 나가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를 바라보는 우리의 식견을 넓혀 주고 우리 사회의 미래와 흐름을 예측하도록 도와준다.


    ▣ 차례

    추천사
    프롤로그 - 네트워크 경제에 대한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안내서

    PART 1 변화를 몰고 올 네트워크 경제

    우리 사회를 바꾸어 온 정보혁명
    네트워크 경제와 플랫폼 기업
    자본주의 질서를 위협하는 네트워크 경제

    PART 2 네트워크가 경제 권력을 재편하다

    경제 권력이 세상을 지배하다
    플랫폼 기업과 감시자본주의의 등장
    네트워크가 만들어 낸 또 다른 권력

    PART 3 이제는 플랫폼 경제 시대다

    플랫폼 시대에 통하는 비즈니스 전략
    글로벌 플랫폼, 패권 정쟁은 시작됐다
    금융네트워크가 금융네트워크를 만났을 때

    PART 4 모든 것을 연결하려는 플랫폼의 도전

    카카오도 금융 네트워크가 될 수 있을까
    기존 금융회사들의 경쟁력
    플랫폼 기업과 금융 산업의 미래

    PART 5 네트워크가 만드는 자본주의 이후의 세계

    플랫폼 기업을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플랫폼 기업의 독점에 대처하는 방법
    금융과 노동이 사라진다면
    자본주의의 진화를 꿈꾸다

    에필로그 - 인간적인 자본주의 질서를 향한 첫걸음
    감사의 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