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트 코로나 로드맵

    작성자
    비밀번호

    포스트 코로나 로드맵
    이종호 지음
    북카라반 / 2021년 1월 / 265쪽 / 15,000원


    ▣ 저자 이종호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 페르피냥대학에서 공학박사 학위와 과학국가박사 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문부성이 주최하는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으며 해외 유치 과학자로 귀국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에서 연구했다. 과학기술처장관상, 태양에너지학회상,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했으며, 기초 없이 빌딩을 50층 이상 올릴 수 있는 ‘역피라미드 공법’을 비롯해 특허 10여 개를 20여 개국에 출원하는 등 이론과 실제를 넘나들며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현재 한국과학저술인협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그동안『침대에서 읽는 과학』,『4차 산업혁명과 미래 직업』,『로봇은 인간을 지배할 수 있을까?』,『유네스코 선정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전2권),『유적으로 보는 우리 역사』(전2권),『과학문화유산답사기』(전4권),『미스터리와 진실』(전3권),『황금보검의 비밀』,『과학 삼국유사』,『과학 삼국사기』,『과학으로 보는 삼국지』,『파라오의 저주』,『천재를 이긴 천재들』(전2권),『세계 불가사의 여행』,『세계사를 뒤흔든 발굴』,『노벨상이 만든 세상』등 100여 권을 집필했다.

    Short Summary

    코로나19가 팬데믹으로 전환된 이후, 세계 각국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매달렸고, 예상보다 빠를 수도 느릴 수도 있겠지만 언젠가는 코로나19가 종식될 것이다. 하지만 이와 유사한 전염병이 또다시 유행할 가능성이 높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는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고 계속될 것이다.

    그럴 경우 4차 산업혁명 이후 인류의 미래가 크게 달라진 것처럼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는 그 이전과 완전히 다를 것이다. 따라서 코로나19가 어떤 질병이며 왜 팬데믹으로 발전했는지, 팬데믹이 만들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알아야 한다. 또한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이끌 핵심 기술과 코로나19로 인해 필요성이 커진 기술이 무엇인지 알면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좀더 든든히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우리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은 2가지-코로나19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4차 산업혁명이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며 발전하는 중에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발생했고, 이는 4차 산업혁명 열차를 10년 정도 빠르게 달리게 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서 슬기롭게 살아남으려면 코로나19가 만든 세상과 4차 산업혁명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구체적으로 1부에서는 코로나19와 팬데믹에 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전염을 막을 수 있는지 알아본다. 2부에서는 팬데믹 시대에 더욱 주목받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설명하는데, 사물 인터넷(IoT), 5G, 비대면 교육과 물류의 변화 등을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3부에서는 미래의 핵심 기술에 대해 알아보는데, 미래 여러 기술 중에서도 단연 영향력이 클 인공지능, 로봇, 교통, 핵융합 기술을 중점적으로 알아본다. 4부에서는 팬데믹 이후 부상할 미래 기술 25가지를 8개 분야로 나누어 설명한다.


    ▣ 차례

    머리말

    제1부 코로나 19 알아보기

    1. 코로나19란?
    2. 코로나19가 팬데믹이 된 이유
    3. 위생과 방역
    4. 비대면

    제2부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

    1. 사물 인터넷
    2. 5G 시대
    3. 사이버 스페이스와 비대면 교육
    4. 4차 산업혁명과 물류 유통

    제3부 뉴노멀 시대의 핵심 기술

    1. 인공지능
    2. 로봇
    3. 자율 주행 자동차
    4. 핵융합과 인공 태양

    제4부 포스트 코로나 유망 기술 25

    1. 헬스 케어, 디지털 의료 시스템
    2. 온라인 교육
    3. 교통
    4. 물류
    5. 제조
    6. 환경
    7. 문화
    8. 정보 보안

    참고 자료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