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페이스 혁명이 온다

    작성자
    비밀번호

    신성석 지음
    나비의활주로 / 2021년 6월 / 416쪽 / 18,800원


    ▣ 저자 신성석

    현재 한솔그룹에서 IT 분야 사업개발, M&A, 신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네이버에서 전략과 사업개발을 했으며, 스타트업을 창업하여 직접 앱 관련 사업을 하기도 했고, 플래티어에서는 사업개발을 진행했다. 서강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고 이후 IT 분야에서 탄탄한 경력을 쌓았으며, 변화무쌍한 IT 분야의 트렌드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던 중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늘 새로운 기술에 관한 관심이 많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에 관한 책을 쓸 예정이다. 저서로는 《읽어야 이긴다》가 있다.

    Short Summary

    인터페이스(interface)란 인터(inter)와 페이스(face)가 결합된 용어로, 면과 면 사이 또는 연결의 매개체라는 뜻으로, 한 마디로 사물 간, 사람 간, 또는 사람과 사물 간에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장치, 방법, 형식, 공간 등을 통칭한다. 컴퓨터의 경우 하드웨어에서 사용하는 각종 주변 기기끼리 연결을 위한 물리적인 인터페이스부터 컴퓨터 입력을 위한 주변기기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인터페이스이다.
    사람과 사람 간의 인터페이스는 전화기, 스마트폰 등이 음성으로 서로 간의 의사소통을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페이스이다. 또한 현재 이슈가 되는 AI 스피커처럼 말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음성 인터페이스, 아이폰이나 갤럭시처럼 손가락으로 하는 터치 인터페이스 등 인터페이스는 다양해지고 여러 기술이 합쳐진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고 있다.
    UI/UX(User Interface/User eXperience)라는 말은 이제 많은 사람이 인지하고 있으며, 모든 분야에서 중요도가 높다. UX은 잘 조직하고 구성한 UI에 의해서 결정된다.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빠르게 그 이름을 알린 소프트웨어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2001년에 출시한 제품명 윈도 XP에서 XP는 사용자 경험, 즉 eXperience의 XP를 따서 명명이 되었다. 윈도 XP는 그 이전 버전에 비해서 획기적으로 편리해지고 호환성도 높아졌으며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기는 했지만, UI/UX측면에서 크게 성공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제품명으로 발표가 되었지만 이보다는 기술적인 면의 개선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기 때문이다. 2000년대 초에는 많은 기업들이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인터페이스 자체에 대해서서 고민을 크게 하지 않았다.
    현재의 기술 개발 속도는 예전에 비해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를뿐만 아니라 우리는 기술 자체를 쉽게 모방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경쟁 상황 속에서 기업은 이제 기술 자체가 아닌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같은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소비자도 많은 기능과 최신 기술로 무장한 제품보다는 아날로그 감성이 있으면서 디지털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편리한 제품을 찾는다. 디지털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와 쉽고 직관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가진 기업만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 시각과 청각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인터페이스였다. 1차적으로 스크린이라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지하고 여기에 소리라는 청각이 더해진 인터페이스가 기본이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사용될 것이지만 그 형식은 급격한 변화를 겪을 가능성이 있다. 스크린을 통한 인터페이스는 스크린 자체가 2차원적인 제약사항이 있기 때문에 <스타워즈>의 홀로그램이나 VR과 같이 3차원적인 시각 인터페이스로 점차 변화, 발전할 것이다.
    AI가 주목받으면서 이제 음성 인터페이스도 주류 시장에 편입되었다. 말로 명령을 내리고 소리로 결과를 듣거나 특정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시대이다. 이제 인간의 오감을 통한 인터페이스는 상호복합적으로 적용될 것이다. 이미 터치나 햅틱과 같은 인터페이스는 일반화되어 있으며, 후각에 대한 인터페이스도 많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뇌파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인터페이스하는 기술도 시도가 되고 있는 시대이다. 앞으로 기술의 발달과 함께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선보이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인터페이스가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각각의 인터페이스 사례들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차례

    CHAPTER 1 컴퓨터와 인터페이스의 발달 그 불가분의 관계
    CHAPTER 2 인터페이스 혁신 불감증으로 기업과 기술의 운명이 결정되다
    CHAPTER 3 아이팟은 진짜 필요한 기기였을까?
    CHAPTER 4 반복되는 닌텐도의 히스토리
    CHAPTER 5 구글, 검색 박스로 인터넷을 지배하다
    CHAPTER 6 손가락이 지배하는 터치 인터페이스 전성시대
    CHAPTER7 Siri, 오늘의 날씨는 어때?:음성 인터페이스와 AI
    CHAPTER 8 인터페이스, 인간과 소통하다
    CHAPTER 9 지금도, 앞으로도 계속될 인터페이스 전쟁
    에필로그
    미래 선점 키워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그리고 인터페이스 아이덴티티
Loading...